카톡으로 투표소 찾고, 유튜브로 개표 방송 보고 by 수다피플

대한민국호는 순풍을 만나게 될까

5월8일, 대한민국 역사의 또 한 장이 새로이 쓰이는 날이다. 국민의 바람처럼 다가올 대한민국은 지금의 상처를 보듬고 새로운 싹을 틔워낼 수 있을까. 아주 얇은 종이 한 장, 그 한 장이 우리 삶에 어떤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긴 한 건지 의심이 들곤 한다. 한 번의 투표로 내 삶이 순식간에 요동칠 일은 많지 않다. 그러나 작은 나비의 날갯짓이 때로는 태풍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작은 변화가 쌓여 우리 삶의 변곡점이 바뀌게 되는 것은 분명하다.

googletag.cmd.push(function() { googletag.defineSlot(‘/6357468/0.Mobile_Article_intext_1_300_250’, [300, 250], ‘div-gpt-ad-1468307418602-0’).addService(googletag.pubads());googletag.pubads().collapseEmptyDivs();googletag.pubads().enableSyncRendering();googletag.enableServices();googletag.display(‘div-gpt-ad-1468307418602-0’); });

촛불이 만든 이번 제19대 대통령 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도 열띤 양상을 보이고 있다. 후보간 지지율도 소수정당까지 고루 나눠져 있다. 후보자 수도 15명이나 된다. 사전투표율은 26.06%로 역대 최다 수준을 기록했다. 뜨거운 대선 열기에 IT기업들도 발맞춰 대선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친구는 연휴 동안 통영 여행을 갔다가 사전투표를 하고 왔다.

투표소 검색도, 투표 정보도 한눈에

투표소 위치가 헷갈려도 걱정 없다. 카카오톡만 깔려 있으면 된다. 유권자들이 투표소 위치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내 투표소’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다음 포털 사이트나 카카오톡 샵(#)검색에서 ‘투표소’를 검색하고 지역, 이름,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투표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지도, 길찾기 등으로 위치를 상세하게 알려줘 지리를 잘 모르더라도 찾아가기 한결 수월하다. 카카오맵 실행 첫 화면에도 투표소 검색배너가 노출돼 현재 내 위치 주변의 투표소를 확인할 수 있다.

구글은 ‘대선’을 검색하면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선거관련 정보를 모아볼 수 있게 했다. ‘선거 정보’, ‘내 투표소 찾기’, ‘후보자 정보’ 링크를 제공한다. 대선 특별 구글 트렌드 사이트도 운영 중이다. 각 후보별 검색 상황을 순위로 변환해 시간 흐름에 따라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보여준다. 유권자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대선 트렌드를 알 수 있어 편리하다.

네이버 대선 특집 페이지는 대선 관련 다양한 언론사의 뉴스를 모아놨다. 여론조사 결과나 최근 토론회에서 화두로 떠올랐던 ‘팩트체크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팩트체크 코너는 지난달부터 대선 관련 이슈들의 사실 여부를 검증한 언론사 기사를 모아 일자별, 매체별로 볼 수 있게 꾸며져 있다. ‘SNU 팩트체크’ 코너는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와 참여 언론사 16곳이 협력해 만든 팩트체크 콘텐츠다.

이외에도 각 후보자들이 약속한 공약과 정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후보자 비교하기’, 방송사들과 함께 특집 콘텐츠를 제공하는 ‘현장+’, ‘TV+’ 코너로 유권자들의 선택을 도왔다.

투표 및 개표 방송도 언제 어디서나

선거 당일마다 시청률 경쟁으로 불꽃이 튄다. 날로 화려해지는 선거 관련 방송에 시청자들 역시 어떤 채널을 봐야 할지 고민이 깊다. 카카오는 이에 맞춰 JTBC, YTN, 연합뉴스TV, SBS 등 10개 방송 채널의 선거 관련 생방송을 중계한다. 선거일에 맞춰 대선 특집 페이지에 ‘투개표센터’ 섹션을 오픈해 시간대 별로 최적화 된 정보를 제공한다. 지난 선거 시간대별 투표율 정보도 축적되어 있어 투표 시간마다 비교 분석을 해볼 수 있다. 출구조사 및 개표 방송도 한다. 개표 데이터를 지도에 실시간으로 반영해 지역별 색상으로 득표율을 판단할 수 있게 시각화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제19대 대통령 선거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글의 ‘포스트 온 구글’은 이번 대선을 통해 국내 최초로 소개되는 서비스다. 특정 행사나 인물을 검색했을 때 가장 최근 정보 중 연관성이 높은 정보를 카드 형식으로 제공한다. 선거 당일 한국선거방송의 투표 및 개표 실황 생중계도 구글에서 볼 수 있다.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도 있다. 지난 대선 토론 중 3번의 대선 토론도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TV가 없어도, 이동 중이어도 언제든 개표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트위터코리아는 JTBC와 19대 대통령 선거 개표방송을 트위터 플랫폼을 통해 생중계하는 내용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해당 특별 페이지에 접속하면 개표 현황과 전문가 분석 영상이 제공된다. 라이브 방송 전용 타임라인이 있어 다른 이용자들이 올리는 관련 트윗을 보고 토론을 나눌 수도 있다. 서비스 지역은 전세계다. 해외 거주 유권자도 트위터를 통해 JTBC 개표방송을 볼 수 있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279002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