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살 위키백과 “앞으로 15년, 무엇을 할 것인가” by 수다피플

무료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백과는 올해 16살이다. 2001년 설립돼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웹사이트 5위에 올라 있다. 집단지식의 장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한 셈이다.

위키백과는 이제 다음 15년을 준비하고 있다. 위키미디어는 위키백과의 향후 15년을 위한 전략 토론회 ‘위키미디어 2030’을 개최했다. 위키백과 사이트에서 다양한 언어로 진행 중인 이 토론회에서는 위키백과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위키백과가 이뤄야 할 혁신은 무엇이고, 새로운 목표는 무엇이 돼야 할지 등에 대해 여러 사용자와 토론할 수 있다.

위키백과 자체가 참여형 지식 저작 웹사이트인 만큼 위키백과 사용자 누구나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 토론에서 나온 의견은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 전달돼 위키백과 전략 수립에 활용될 예정이다.

위키미디어 전략 수립 지도

▲위키미디어 전략 수립 지도. (출처=위키미디어)

googletag.cmd.push(function() { googletag.defineSlot(‘/6357468/0.Mobile_Article_intext_1_300_250’, [300, 250], ‘div-gpt-ad-1468307418602-0’).addService(googletag.pubads());googletag.pubads().collapseEmptyDivs();googletag.pubads().enableSyncRendering();googletag.enableServices();googletag.display(‘div-gpt-ad-1468307418602-0’); });

토론의 대주제는 ‘앞으로 15년 동안 우리는 무엇을 함께 만들고 이뤄내길 원하는가’이다.

한국어 위키백과 토론 페이지에 제시된 소주제는 크게 2가지 카테고리로 나뉜다. ‘위키미디어 컨퍼런스 2017에서 나온 주제들’과 ‘WMKR 커뮤니티 토론’에서 나온 주제들’이다.

위키미디어 컨퍼런스 2017에서 나온 주제로는 ▲문서 편집의 자동화 ▲신뢰성과 품질 ▲단순한 참여형 콘텐츠 저작 웹사이트로서의 위키백과 이후의 위키백과 등이 있다.

WMKR 커뮤니티 토론에서 나온 주제로는 ▲전 세계적인 학술 언어 간 협력 강화 ▲사용자 간 충돌 해소를 위한 합리적인 방법론 ▲다양하고 포괄적인 커뮤니티 활동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모델 개발 등이 있다. 이외에도 ‘한국어 위키백과의 경쟁력’에 대한 토론도 진행 중이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279396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