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하디 흔한 이야기-퇴직금제로 – 수다피플

2016년 임금체불 신고건수는 217,530건(근로자수 325,430명)이고 체불 금액은 14,286억원이었다.

-임금체불 현황에 대한 통계자료, 고용노동부




이것은 J씨가 퇴직금을 받지 못할뻔했던, 헬조선의 흔한 이야기이다.

1. J 2016 4 11일부터 2017 4 11일까지 이제는 꽤나 유명한 국내 크래프트 맥주회사(이하 A) 지점 매장에서 부매니저 근무하였다. 근무 기간 중이었던 2017 1, 동종 업계인 다른 회사(이하 B)로부터 양조 업무로 이직 제의가 들어왔고 평소 양조사를 꿈꿔왔던 J는 3월초 B사의 대표와 구체적인 만남을 갖게되었고 4 20일경부터 일을 시작하기로 합의한다. 

A사와의 근로계약서 내용에 명시되었던퇴사 30일전에 통보문구를 준수하고자 J 퇴사까지 한달을 조금 남긴 3 7 매니저에게 B사로 이직하게 되었음을 알렸고 퇴사날짜는 4 11일로 합의되었다. 회사에선 11일 남짓 남은 연차를 모두 사용해주길 바랐고 J는 그러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3 말이 되자 A사는 회사 재정이 좋지못함을 이유로 들어 퇴직금을 주기 어렵다고 통보했다(‘1년이 되기 전에 나가주길 원한다 내용을 전달했다고 알려짐).

당연하게도 J A사의 의견에 따라 그렇게하겠다 말하는 대신 4 11일까지 근무할 것이며 퇴직금과 연차보상금 또한 모두 받겠다고 말했다.

2. 앞선 불합리한 과정들에 대해 J 지인들에게 불만을 토로했고, 세간에 알려지길 바랬던 바는 아니지만 결국  이야기는 좁디좁은 맥주업계의 술잔 사이를 넘나든 sns 등장했다. 피해자의 이름은 익명으로 가려지고 관련 회사도 A, B 바뀌었지만 A사의 대표가 댓글에 소환되었으며 A사는 그런 적이 없다는 대표의 이야기와 함께 여러 이야기들이 오가게 되지만 곧 잠잠해졌다.

3. 4월이 되었고 입사 예정일을 3 앞둔 . J B사로부터 회사 사정으로 인해 입사를 취소하게 되었다는 연락을 받게 된다.

4. 퇴사한 한달이 되었지만 J 퇴직금을 받지 못하였고 결국 고용노동부에 진정서를 넣은 후에야 퇴직금을 받을 있었다.


“퇴직금 체불건이 마무리되었고 모두가 행복해졌습니다.”고 말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이건 동화가 아니니까 관련된 모두는 불행해졌다. 퇴직금을 얻었지만 직장을 날리고 인간에 대한 불신감을 키우게 된 J가 가장 불행함은 당연하겠지만.

문제가 sns에 더 커진 볼륨을 자랑하며 화려하게 재등장한 후인 지난 금요일, A사의 대표에게는 페이스북 메시저로, B사는 공식 이메일로 해당 사건에 대해 반박할 내용이나 의견이 있는지 물었다. A사로부터는 대답을 받지 못하였으나 B사로부터는 J 입사 취소건이 사건이 이슈화 된것을 불편해한 A사의 입김때문이 아닌가하는 의심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고 전적으로 회사 내부 사정의 변경으로 인한 것이라는 의견을 보내왔다.

이후 사건과 관련하여 맥덕사이에서 불매의견이 나오고 관련 기사가 작성되는 이슈가 확산되자 A사의 대표는 자신의 sns 피해자 J sns 당시 상황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사과문을 올렸고 B사의 대표 또한 J sns 사과문을 올렸다. 안타깝게도 A사 대표의 사과문은 “제대로 된 사과문은 만나기 쉽지않다”는 진리를 재확인해주었을 뿐 제대로 된 끝맺음은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참고로 A사가 세이브해보려 했던 금액은 퇴직금을 포함해서 무려 250여만원이었다.

——————————————————-




* 여느 이야기들이 그러하듯 이 사건에도 구질구질한 말들과 변명들은 있었다. 적지 않았을뿐.

* 재미도 없고 그저 흔하디 흔한 임금 체불 이야기였다. 딴지도 비슷한 일이 있었던가? 아 그건 조금은 다른 이야기던가? 너무도 흔한 이야기라 잘 기억이 나질 않네 🙂

* A사와 B사 대표의 사과문까지 나왔으니 회사 이름을 밝혀도 되겠지. A는 더부스, B는 어메이징 브루어리다. 벙커에서도 더부스의 맥주를 팔고 있지 아마?

from 딴지일보 RSS http://www.ddanzi.com/183436594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