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2주] 주간 포털 브리핑 by 수다피플

이미 발표된 포털업계의 소식들을 모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매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요약본’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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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 인공지능 비서 앱 ‘네이버-클로바’ 베타 테스트 시작. 지식 정보 검색, 음악 추천, 통역, 영어회화, 감성 대화 등 기능 제공. 안드로이드 앱 우선 시작. iOS 앱도 곧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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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이버 뮤직 ‘듣는 만큼 결제하는 요금제’ 이용자 30만명 돌파. 2016년 8월 첫선 보인 ‘한 번 듣기’, ‘횟수 듣기’ 이용권 이용자가 30만명 넘어섰다고. ‘한 번 듣기’는 1곡(13원)씩 개별 감상할 수 있는 상품, ‘횟수 듣기’는 감상 횟수에 따라 300회(3800원) 혹은 400회(4800원)마다 자동 결제할 수 있는 상품. 한 곡 당 창작자에게 돌아가는 수익도 무제한 스트리밍 요금제의 2배, 무제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복합 이용권의 4배 수준이라고.

카카오

  • 제19대 대통령 선거일 맞춤 서비스 제공. 다음과 카카오톡 샵(#)검색에서 ‘투표소’ 검색하고 지역, 이름, 생년월일 입력하면 투표소 위치 확인할 수 있어. 카카오톡 ‘채널’ 탭 ‘인증샷’ 샵검색 통해 ‘#모여라_인증샷’ 코너 운영 중. 선거일 맞춰 대선 특집 페이지에 ‘투개표센터’ 섹션 오픈.

  • 2017년 1분기 실적 발표. K-IFRS 기준 연결 매출 4438억원, 영업이익 383억원, 당기순이익 545억원 기록. 1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하고, 전분기 대비 2% 하락.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 영업이익률은 8.6%.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268억원, 전년 동기 대비 435억원 증가. 3분기 중 신규 광고 플랫폼 정식 출시 예정.

  • 제19대 대선 서비스 운영 통계 공개. 다음 대선 특집 페이지 2200만명 방문. 미디어 추천·분석 AI,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검색·지도 서비스 등 적극 활용한 결과라고. 대선 특집 페이지 ‘#모여라_인증샷’ 코너 참여자는 2만3천여명. 투·개표 센터에 작성된 이용자 댓글도 20대 총선 대비 550% 증가. 사전투표 관련 정보 검색 이용량은 20대 총선 대비 약 6배, ‘내 투표소 검색’ 이용량은 20대 총선 대비 2.1배 증가. 카카오톡 샵(#)검색은 선거일에 사상 최대 트래픽 기록.

  • 카카오내비, 5월 연휴 기간 운행 기록 공개. 4월28일부터 5월9일까지 11일 동안 길안내 3173만건으로, 7주 연속 최대 길안내 기록 경신했다고. 가장 길안내 많았던 날은 5월5일(어린이날), 가장 적은 날은 5월9일(대선일).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목적지 톱10은 대형 마트, 관광지, 공항 등으로 나타나. 이마트(1위), 스타필드하남(3위), 인천국제공항(4위) 등. 2016년 2월 출시 이후 지금까지 월 이용자 80%, 월간 길안내 수 92% 성장.

  • 카카오브레인-한국기원, 바둑 딥러닝 오픈리서치 협력. 카카오브레인 기술 인력은 한국기원 대국 데이터 기반으로 바둑 딥러닝 오픈리서치 참여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개발 플랫폼 구축하고 기술 정보 제공. 올하 안에  전 세계 인공지능 연구자들의 바둑 딥러닝 오픈리서치 위한 바둑 인공지능 학습 환경 제공할 계획.

구글

  • 비영리단체 대상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패키지’ 무료 지원 프로그램 실시. 국내 비영리단체 최대 20곳까지 ‘스파크 패키지’ 무료 제공. 1년 동안 모든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및 파이어베이스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2만달러(약 2200만원)의 크레딧과 클라우드 플랫폼 솔루션 엔지니어가 제공하는 일대일 기술 세션, 연중 무휴 24시간 유선 지원 서비스, G스위트 1년 무료 사용, 코드랩 등 온라인 트레이닝 세션 등으로 구성. 5월26일까지 신청 페이지 통해 신청. 구글 캠퍼스 서울 및 구글코리아 비영리단체 지원팀 심사 거쳐 5월31일 개별 통보.

  • 세븐일레븐·클래시 로얄과 함께 구글플레이 기프트 카드 프로모션 진행. 세븐일레븐에서 구글플레이 기프트 카드 구매한 이용자에게 금액대별로 ‘클래시 로얄’ 인앱 아이템 제공. 5월24일까지.

  • 이스트시큐리티, 새로운 종류의 서비스형 랜섬웨어(RaaS) 유포 주의보. 한국어 메일 내용으로 사용자 관심 끌고, 복구 방법 안내도 한국어로 상세히 설명하는 등 국내 유포에 특화. 기존 비너스락커가 아닌, 오토디크립트 랜섬웨어로 제작된 것이 특징. 이미지 도안 파일로 위장, 수신자가 첨부파일 실행하면 랜섬웨어 파일 실행되고 한컴 문서와 MS 오피스 파일 등 암호화. 한글로 된 랜섬웨어 복구 안내 화면과 영문 음성 메시지로 감염 사실 알려주고 비트코인 결제 유도. 기존의 10% 수준인 0.1비트코인(약 18만원)의 비교적 저렴한 비용을 요구하는 박리다매형 공격. ‘알약’에서 ‘Trojan.Ransom.AutoDecrypt’로 진단·치료.

  • 이스트시큐리티, ‘워너크립터’(WannaCry, Wanna Cryptor) 랜섬웨어 국내 유포 주의보. 윈도우 OS의 SMB 취약점 활용한 랜섬웨어. 첨부파일을 열지 않아도 인터넷에 연결만 돼 있으면 사용자 PC나 서버를 감염시킬 수 있어. 악성코드가 스스로 자기 복제 해 다른 시스템까지 감염시키는 네트워크 웜(Worm) 특성도 가지고 있어. 보호나라에선 PC 네트워크를 차단 후 파일 공유 기능을 해제하고, 백신과 윈도우 최신 보안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악성코드 검사를 수행할 것을 권고.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279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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