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아이폰 속으로 by 수다피플

‘구글은 답을 알고 있다’는 말이 있다. 우리의 답은 인공지능 비서에게 있을까?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I/O) 2017’이 5월17일(현지시간) 막을 올렸다.

googletag.cmd.push(function() { googletag.defineSlot(‘/6357468/0.Mobile_Article_intext_1_300_250’, [300, 250], ‘div-gpt-ad-1468307418602-0’).addService(googletag.pubads());googletag.pubads().collapseEmptyDivs();googletag.pubads().enableSyncRendering();googletag.enableServices();googletag.display(‘div-gpt-ad-1468307418602-0’); });

구글은 이번 I/O에서 현재의 모바일 퍼스트에서 인공지능 퍼스트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인공지능 퍼스트의 선봉에는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가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사용자의 질문에 대답하고 메시지 전송이나 전화 등 기본적인 작업들을 처리한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지난해 구글이 내놓은 픽셀폰에 처음 탑재됐다. 앱으로 다운받을 수 있어 누구나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수 있다.

오늘부터는 iOS 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아이폰의 가상 비서 ‘시리’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비교해보고 싶다면 iOS에서 구글 어시스턴트 앱을 다운받아보자. 앱은 무료다.

앱은 구글의 다른 모든 도구와 통합된다. 유튜브를 열어 동영상을 재생하고, 구글 지도로 집까지 이동할 수 있다. 지메일, 문서 도구, 크롬 앱 사용도 모두 가능하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및 SDK를 공개해 개발자라면 누구나 어시스턴트가 통합된 앱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더버지>는 어시스턴트가 iOS에서 경쟁력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리는 홈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간단히 조작할 수 있지만 구글 어시스턴트는 앱을 구동해야만 부를 수 있기 때문이다. 시리보다 확장성을 넓혔다는 점에선 의의가 있다.

사진=구글

구글 어시스턴트의 기능도 업데이트됐다. 구글 어시스턴트로 새 일정 약속을 예약하고, 미리 알림을 받을 수 있고, 스마트홈을 구현할 수 있다. 구글은 하니웰, 로지텍, LG 등 다수의 스마트홈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글로벌 IT기업들이 앞다퉈 인공지능 음성비서를 내놓고 있지만 아직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지는 않은 듯하다. 스피커는 실내공간이기 때문에 괜찮지만 스마트폰으로 음성비서를 쓰려면 주변 상황에 구애받을 수밖에 없다. 음성으로 무언가를 지시했는데 못 알아들으면, 다시 큰 소리로 또박또박 말해야 하니 말이다.

사진=구글

이에 구글은 텍스트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기존 구글 검색과 차별화된 결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안에 선보일 예정인 ‘구글 렌즈’ 역시 사용자 편의성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카메라로 피사체를 찍으면 이를 스스로 인식하고 관련 정보를 알려주거나 사용자가 원하는 바를 찾는 획기적인 기능이다.

이 밖에도 구글은 I/O에서 구글 안드로이드 탑재 차량도 선보였다.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자동차는 구글 지도 등 자동차에 필수적인 앱에 접근할 수 있다. 에어컨 등 자동차 내부 시스템 설정도 제어가 가능하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차 안에서 이용할 수도 있다. 좌석 조정, 음악 트랙 선택, 전화 걸기, 에어컨 조작 등 운전 중 할 수 있는 다양한 일을 시킬 수 있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279941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