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스 고딘이 말하는 ‘똑똑하게 고객을 모으는 방법’ by 수다피플

이 글은 유데미 온라인 코스 ‘프리랜서 101: 탁월한 프리랜서가 되는 법’의 스무번째 강의 ‘구독자 모으기’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강의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재밌는 상상을 하나 해볼까요? 당신은 겨울마다 폭설이 몰아치는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사상 최악의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생각만으로도 시원해지네요.) 앗, 밖을 내다보니 삽을 들고다니면서 눈 치우기로 돈벌이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계절 특수를 이용해 짭짤하게 수익을 올리기 좋은 상황입니다. 돈 버는 일에 당신이 빠질 순 없죠. 가까운 철물점에서 삽을 하나 삽시다. 그리고 일을 하러 나가봅시다.

어떻게 하면 일을 구할 수 있을까요?

googletag.cmd.push(function() { googletag.defineSlot(‘/6357468/0.Mobile_Article_intext_1_300_250’, [300, 250], ‘div-gpt-ad-1468307418602-0’).addService(googletag.pubads());googletag.pubads().collapseEmptyDivs();googletag.pubads().enableSyncRendering();googletag.enableServices();googletag.display(‘div-gpt-ad-1468307418602-0’); });

1. 모퉁이에서 기다리기(Stand on the corner)

호..호개ㅇ.. 아니 고객님 오세요.

길 모퉁이에서 삽을 들고 기다려 볼까요? 앞마당에 잔뜩 쌓인 눈을 직접 치울 시간과 힘이 없는 사람이 당신에게 찾아왔습니다. “저희 집 앞 좀 쓸어 주시겠습니까?” 우와! 삽을 들고 서 있기만 했을 뿐인데 고객이 찾아왔네요. 완전히 ‘땡큐’인 상황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당신처럼 삽을 들고 있는 사람이 옆에 네 명이나 더 있다는 겁니다. 선택받을 확률은 25% 뿐이네요. 참, 그것도 누군가 모퉁이에 서있는 당신을 찾으러 왔을 때나 가능한 일이지요.

2. 초인종 누르기(Ring the bell)

초인종이 얼굴 같아 보이는건 기분 탓이야…(덜덜)

두 번째 방법! 조금 과감해져 볼까요? 집집마다 돌아다니면서 벨을 누르는 겁니다. 짜잔~ 마케팅 활동이 시작됐네요. 초인종을 누를 땐 집주인을 약간 성가시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자, 아침 일찍 일어나 거리로 나갑니다. 눈이 쌓인 집 앞에서 벨을 누르고 “집 앞을 쓸어드릴게요.”라고 말해보세요. 아마 바쁜 사람들은 대부분 당신을 쓰고 싶어할 겁니다. 아! 물론 눈이 치워진 집은 그냥 지나쳐야겠죠. 그 정도 눈치는 있어야 먹고삽니다.

3. 미리 찾아가기(Go to the night before)

늦기 전에 미리 찾아가자.

머리를 굴려볼까요? 전략을 고도화해 봅시다. 저녁 뉴스에서 다음날 날씨를 확인합니다. 내일도 눈이 온다는군요. 밤이 너무 늦기 전에 거리로 나가봅시다. 초인종을 눌러도 좋습니다. “방금 뉴스 보셨죠? 내일 눈이 30cm나 온답니다. 제 전화번호를 드릴게요. 내일 아침에 일어나서 저한테 전화하시면 바로 집 앞을 치우러 오겠습니다!” 음… 이제 당신은 완전히 시장을 장악한 것 같군요.

정말인가요?

4. 구독자 모으기(Get Subscriber)

자네도 겨울이 오기 전에 예약을 하게. 우리 같은 사람한텐 꼭 필요하지 않은가!

마지막 방법은 눈이 내리기 전에 구독자(Subscriber)를 모으는 겁니다. 초겨울, 아니 늦가을 부터 거리를 오가며 이렇게 말하고 다니는 겁니다. “이번 겨울 눈이 오는 날마다 아침 8시 전에 집 앞을 아주~ 깨끗하게 치워드리겠습니다. 눈이 언제 올지 누가 어떻게 아나요? 미리 미리 신청하세요!” 신청자를 만나게 되면 당신은 그 사람에게서 궁극적인 ‘허가(Permission)’를 얻게 되는겁니다. 자산을 쌓게 되는거죠. 한겨울에 다른 사람들은 발을 동동 구르며 고객을 기다리겠지만, 당신의 발은 절대 시리지 않을겁니다. 고정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특권을 얻게 됐으니까요.

이제 빈 종이를 한 장을 꺼내보세요. 네 가지 단계를 적어보세요. 잘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솔직하게 표시 해보세요. 당신은 어디쯤에 있습니까? 모퉁이에 서있습니까? 초인종을 누르고 있습니까? 아니 밤거리를 헤매고 있습니까? 혹시 남들에게 절대 보여줄 수 없는 나만의 구독자 목록을 잔뜩 가지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정말 부럽습니다.

그런데 제가 아직까지 당신에게 물어보지 않은 것이 하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건데요….

당신… 삽질은 잘 하십니까?

저는 당신이 눈 치우는 일을 아주 잘 한다고 가정하고 이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자기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 고객들이 당신이 하는 일에 만족하고 기쁜 마음으로 돈을 지불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 이야기죠. 고객을 모으는 일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당신의 전문성입니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282059

Advertisements

세스 고딘이 말하는 ‘똑똑하게 고객을 모으는 방법’ by 수다피플”에 대한 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