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유튜브의 새로운 테러 콘텐츠 대응법 by 수다피플

구글과 유튜브가 테러 콘텐츠를 위한 솔루션을 제시했다. 구글 법무담당자 켄트 워커 부사장은 6월18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자사의 플랫폼을 악용하는 테러 관련 콘텐츠를 가려내고 방지하기 위해 4단계 대책 방안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콘텐츠 유해성을 판단하는 기술 개발은 물론 정부, 법 집행 기관 및 시민 단체들과 협력한 내용도 포함됐다.

googletag.cmd.push(function() { googletag.defineSlot(‘/6357468/0.Mobile_Article_intext_1_300_250’, [300, 250], ‘div-gpt-ad-1468307418602-0’).addService(googletag.pubads());googletag.pubads().collapseEmptyDivs();googletag.pubads().enableSyncRendering();googletag.enableServices();googletag.display(‘div-gpt-ad-1468307418602-0’); });

먼저 극단주의 및 테러 관련 동영상을 식별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구글은 지난 6개월 동안 자체 비디오 분석 모델을 사용해 테러 관련 콘텐츠의 50% 이상을 찾아내 제거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어려움도 있다. 뉴스 보도에서 보여지는 테러 콘텐츠나 다른 의도로 업로드되는 콘텐츠를 구별하기는 어려운 작업이기 때문이다. 구글은 이같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앞으로도 콘텐츠 분류를 위해 최신 머신러닝 기술을 지원하고, 더 많은 기술 엔지니어링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flickr.CC BY.nrkbeta)

기술로 해결할 수 없는 틈새는 인간의 능력으로 채운다. 구글은 테러 콘텐츠에 대해 신고 전문 인력의 수를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다. 해당 인력들은 혐오, 폭력, 테러에 대해 가지고 있는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콘텐츠에 대해 잘 구별되지 않는 미묘한 경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구글에 따르면 전문 인력의 판단은 기계적 시스템에 비해 90% 이상 정확하며 새로운 노력과 관심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구글은 이를 위해 현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63개 조직에 50명의 시민단체 전문가들을 추가하고, 운영 보조금도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미묘한 콘텐츠에 대해서도 보다 엄격한 입장을 취한다. 구글은 삭제 조치를 해야 할 만큼 극단적인 콘텐츠가 아니더라도, 종교에 기반한 혐오 콘텐츠나 차별주의 콘텐츠는 광고나 수익 배분에서 불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뿐만 아니라 추천 동영상에도 배제되고 댓글 달기 등 이용자 참여에 제한을 받는다. 구글은 유해 콘텐츠에 제한을 두더라도 자유로운 정보 유통과 표현에 제한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flickr.CC BY.Rego Korosi)

마지막으로 유튜브는 급진주의 반대 노력을 확대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유튜브는 구글 알파벳 자회사 직소와 협력해 혐오와 급진주의 반대를 위한 목소리를 담은 ‘크리에이터포체인지(Creators for Change)’ 프로그램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브는 직소와의 협력에서 ‘리디렉션 방식’을 구현해 유럽 전역에 광범위한 접근성을 추구한다. 리디렉션 방식은 온라인 대상 타깃에게 콘텐츠를 재전송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IS 테러리스트 모집 동영상을 시청한 이용자에게 반테러 비디오를 재전송한다.

구글은 이밖에도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 같은 글로벌 IT기업들과 협력해 테러 콘텐츠 방지를 위한 기술을 공유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온라인 테러리즘 해결을 위한 국제 포럼을 설립해 지속적인 솔루션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282871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