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식]언젠간 쓸모 있을지 모를 짧은 지식 29 : 북한이 소니픽쳐스를 해킹하게 만든 영화? – 수다피플





561. 2014년, 영화 예고편 하나가 세간의 화제가 됩니다. 영화의 제목은 [디 인터뷰](2014년). 헐리우드의 정치 풍자 스파이 코미디 영화였는데, 북한 김정은 제1위원장 암살이라는 상당히 자극적인 내용을 소재로 삼고있어서 큰 화제를 모았죠.




562. 북한은 영화 [디 인터뷰]를 불편하게 생각했습니다. 얼마나 불편하게 생각했냐면, 영화 배급사인 소니픽쳐스가 이 무렵 해킹을 당했는데 미국의 정보 기관이 해킹 주체로 북한을 지목했을 정도지요.


562.jpg


563. 소니 픽쳐스가 해킹을 당하면서, 그동안 영화계의 오랜 관례로 비공개에 부쳐졌던 배우들의 출연료가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문제는 그 과정에서 여배우들이 남배우에 비해 지나치게 적은 출연료를 받고 있다는 게 드러난 거죠.


563.jpg

<중앙일보>


564. 2015년을 전후해서 헐리우드를 뜨겁게 달군 여성 배우들의 [출연료 성차별 철폐] 요구가, 영화 자체의 완성도에 대한 평가는 의견이 분분한 스파이 코미디 영화에서 시작됐다는 건 참 흥미로운 아니러니입니다.


564.jpg

제니퍼 로렌스는 인터넷 소식지 <레니>에 ‘나는 왜 남자 동료 스타들보다 돈을 덜 버는 것일까’라는 글을 싣기도 했다.


565. 영화 [디 인터뷰]는 그 뒤 개봉을 앞두고 테러 협박을 받는 등 우여곡절을 겪지만, 결국 개봉에는 성공합니다. 표현의 자유라는 게 억압을 받으면 더 누리고 싶어지는 법이죠.


565.png



566. [박스 오피스]는 원래 입장권을 판매하는 곳, 즉 매표소를 의미합니다. 현재는 특히 영화 산업의 흥행 정도를 나타내는 말로도 널리 쓰이고 있죠.

566.jpg


567. 영화의 흥행을 숫자로 나타내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영화의 총 수익을 기준으로 하는 것과 영화를 극장에서 관람한 관객수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죠. 한국은 주로 관객수를 기준으로 흥행 정도를 파악합니다.


567.jpg

2016년 미국의 영화계 한 번에 보긔☆ 

<boxofficemojo>


568. 한국의 영화 산업은 관객수에 큰 의미를 두지만, 전산망을 통해 비교적 정확한 입장관객수 통계를 내기 시작한 것은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의 연도별 통계도 2004년 이후의 자료만 공개돼 있죠.


568.jpg

앗, 진짜다.

<영화진흥위원회>


569. 전산망을 통한 관객수 집계가 정착되기 이전의 영화 관객수는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추정치]였습니다.서울의 관객수에 3을 곱해 전국 관객수를 추정하는 등의 계산법이 사용되곤 했죠.


Untitled-1.jpg

전국 관객수를 아직 추정치로 내던 시절

<영화진흥위원회>


570. 한국에서 최초로 관객수 천만을 돌파한 영화는 강우석 감독의 [실미도](2003년)로 알려져 있습니다.그 뒤 강제규 감독의 [태극기 휘날리며](2004년)도 큰 성공을 거두며 영화 관객수 천만 시대를 열었죠.


570.jpg


571. 선술집은 말 그대로 서서 술을 마시는 곳이란 뜻입니다. 하지만 손님을 받아놓고 의자도 주지않는 건 한국의 정에 어긋나는 것인지, 선술집이란 간판을 달고 영업을 하지만 간단한 테이블과 의자가 있는 곳도 많죠.


571.jpg

이런 느낌…?


572. 일본에는 진정한 의미의 선술집도 많습니다. 성인이 서 있을 때 허리 정도까지 오는 높고 좁은 테이블만설치해 두고 실제로 의자를 두지 않아서 손님들이 삼삼오오 테이블을 둘러싸고 서서 술을 마시는 술집이지요.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편입니다.


572.jpg

일본어로 ‘다치노미’라고 하는 모양



573. 일본에선 한 때 [서서 먹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이 큰 화제를 모은 적이 있습니다. 서서 먹기 때문에 테이블 회전율은 당연히 높고, 요리의 질은 높은데 가격은 싸서 선호하는 고객층이 분명히 있었죠. 이 사업 모델은 한국에도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573.jpg


574. 이연걸은 [해양천국](2010년)이란 영화에서 액션 연기가 아닌 전통적인 의미의 드라마 연기로 영화 주연을 맡기도 했습니다. 영화도 호평을 얻었고 이미 액션 배우로 부동의 위치를 확보한 이연걸의 도전도 큰 찬사를 받았죠.


574.jpg

22살 자폐증 아들을 둔 아버지를 연기했다


575. 일본을 이루는 큰 섬 중 혼슈/큐슈/시코쿠로 둘러싸인 좁은 바다를 [세토내해]라고 합니다. 주변 지역 사람들은 “일본의 지중해야!”라고 자랑스럽게 말한 뒤 농담이란 표정을 짓곤 하죠.


575.jpg

콕 찍힌 곳이 ‘세토 내해’


576. 일본 주부 지방의 히다 산맥/키소 산맥/아카이시 산맥을 통틀어 [일본 알프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메이지 정부가 1870년대에 초빙한 영국인 지식인이자 일본 고고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윌리엄 고랜드가 명명한것으로 알려져 있죠.

576-2.jpg


576.jpg


577. 일본 알프스는 유럽의 진짜 알프스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꽤나 험준한 등산 코스입니다. 최고봉인 키타다케는 해발 3193m로 백두산 보다 높죠.


577.jpg


578. 대구 이외의 지역에 거주하는 말장난을 좋아하는 사람이 “동성로? 서성로도 있어?”라는 농담을 한다면머쓱한 상황을 겪게 됩니다. 서성로는 실제로 있습니다. 북성로와 남성로도 있죠. 대구읍성을 허물고 동서남북에 생긴 네 개의 길이니까요.


578.jpg


579. 접이식 자전거의 역사는 의외로 깁니다. 1895년에 프랑스 육군이 군용 접이식 자전거를 개발해 운용한것이 최초로 알려져 있지요. 19세기의 일입니다.


579.jpg 


580. 자전거는 최종적으로 기병을 대체하지는 못했지만, 19세기부터 군사적인 목적으로 꾸준히 여러 병과에서 운용됐고 상당한 성과를 거둬 왔습니다. 현대의 미군도 공수부대용 자전거를 운용하고 있을 정도지요.


580.jpg

…?

(한미합동훈련 사진이라고 한다)

알려지지 않은 주시자

트위터 : @unknownbeholder

편집 : 꾸물, 챙타쿠

http://www.ddanzi.com/chrome-extension://hhojmcideegachlhfgfdhailpfhgknjm/web_accessible_resources/index.jshttp://www.ddanzi.com/chrome-extension://hhojmcideegachlhfgfdhailpfhgknjm/web_accessible_resources/index.jshttp://www.ddanzi.com/chrome-extension://hhojmcideegachlhfgfdhailpfhgknjm/web_accessible_resources/index.js

from 딴지일보 RSS http://www.ddanzi.com/189575033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