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딥러닝 기반 비주얼 검색 ‘스마트 렌즈’ 공개 by 수다피플

 

검색창에서 하단의 스마트렌즈 아이콘을 누르면 이미지 검색을 할 수 있다.(사진=네이버)

네이버가 이미지 검색 기능을 시작한다. 네이버는 7월11일 자체 개발한 비주얼서치 기술 ‘스코픽’이 적용된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마트 렌즈’를 네이버 모바일을 통해 베타 오픈한다고 밝혔다. 오늘부터 모바일 네이버 검색창에서 ‘스마트 렌즈’ 아이콘을 누르면 검색어 대신 이미지로 검색을 할 수 있다.

스마트 렌즈는 네이버 모바일에서 검색어 입력 대신 이미지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오늘부터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 하단에 있는 ‘인식 검색’ 탭에서 ‘스마트 렌즈’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궁금한 대상을 스마트 렌즈 내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저장된 이미지를 불러와 검색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하게 찾아보고 싶은 부분은 별도 영역을 지정해 검색할 수 있다.

스마트 렌즈에 적용되는 네이버 비주얼서치 기술 ‘스코픽’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국내 최대규모 검색 사업자로서 축적해둔 데이터 때문이다. 네이버는 이번 스코픽 기술이 네이버가 구축한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최대한 그대로 활용해 이미지에 대한 상세한 키워드, 다양한 유사이미지들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googletag.cmd.push(function() { googletag.defineSlot(‘/6357468/0.Mobile_Article_intext_1_300_250’, [300, 250], ‘div-gpt-ad-1468307418602-0’).addService(googletag.pubads());googletag.pubads().collapseEmptyDivs();googletag.pubads().enableSyncRendering();googletag.enableServices();googletag.display(‘div-gpt-ad-1468307418602-0’); });

촬영을 통한 검색 뿐만 아니라 기존에 저장된 이미지도 검색할 수 있다.(사진=네이버)

원하는 제품 이미지에 대한 상세 정보를 클릭해 얻을 수 있다.(사진=네이버)

스코픽은 올해 초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 적용되기 시작한 연관 이미지 검색의 연장 선상에서 개발됐다. 기본적으로는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분석 기술이다. 예를 들면 사람이 수많은 고양이 이미지를 보고 ‘고양이가 저렇게 생긴 것들이지’라고 학습하는 것처럼, 기계가 많은 고양이 사진들을 보고 고양이의 특징을 학습해 비슷하게 생긴 이미지를 찾아주는 것이다.

특히 스마트 렌즈를 통한 검색 결과에서는 검색한 이미지와 관련 있는 UGC 문서, 백과사전 등을 기반으로 추측한 키워드와 유사 이미지들, 양질의 카드 정보 등이 제공된다. 스마트 렌즈는 카테고리성 키워드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해 보다 구체적인 키워드를 제공하는 수준으로 개발됐다. 예를 들어 ‘컵’이나 ‘가구’보다는 ‘브라운 컵’, ‘식탁 의자’와 같은 상세 키워드를 보여주는 식이다.

스코픽 개발 프로젝트 강유훈 리더(사진=네이버)

스코픽 개발을 담당한 강유훈 프로젝트 리더는 “저희 기술의 경우 보통 딥러닝 학습을 위해 필요한 정답 데이터셋을 되도록이면 덜 쓰는 방향으로 개발됐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라며 “이미지 그 자체의 정보, 이미지 주변의 노이즈가 많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검색하기 위해 입력된 쿼리 정보를 활용하는 등 네이버의 환경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정확도를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라고 말했다.

스마트 렌즈는 앞으로 다양한 종류의 쿼리에 대해 범용적이면서도 정교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특히 스코픽을 시각적인 입력에 대한 인식 및 검색의 핵심 기술로 발전시키는 등, 네이버 검색은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비디오, 음성, 음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사진=네이버)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쇼핑카메라(가칭)’를 출시해 상품을 찍으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바로 쇼핑페이지로 연결시켜주는 서비스에도 스마트 렌즈를 적용할 예정이다. 여타 이미지 검색 기능이 다양한 유사 이미지들을 보여주는 것과 달리, 이 서비스의 경우 동일한 이미지를 찾는 것에 최적화해 원하는 상품을 정확히 찾을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284713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