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라인] 첫 돌 맞은 ‘인스타그램 스토리’ by 수다피플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1주년을 맞았다. 출시 당시 ‘스냅챗의 복제품’이라는 시선을 받으며 세상에 나왔다. 지금은 ‘어엿한 마케팅 플랫폼’으로 첫 생일을 맞이했다.

전세계적으로 하루 평균 2억5천만명이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사용한다. 일반 사용자는 일상의 다양한 순간을 손쉽게 공유하는 용도로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사용한다. 반면, 비즈니스 계정은 스토리가 24시간 동안 게재되기 때문에 특가나 이벤트 진행, 메시지로 소비자 의견을 바로 수렴할 수 있어 기업들에 유용한 마케팅 채널로서의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에는 비즈니스 계정 중 절반 이상이 스토리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집계되며, 계정 스토리 다섯 곳 중 한 곳이 소비자로부터 메시지를 받았다. 인스타그램은 블로그에서 “25살 미만 사용자는 일일 평균 32분, 25살 이상 사용자는 일일 평균 24분 동안 인스타그램을 사용한다”라며 비즈니스 계정 스토리가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접점으로 성장했다는 것을 알렸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는 동영상이 전체 스크린으로 재생돼 몰입도와 광고 상기도를 높이기 때문에 마케팅에서 사용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프랑스 패션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은 명품 브랜드 중 최초로 스토리 광고를 진행한 기업이다. 마케팅 목표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매출 증가로, 2017년 봄 미국 시장에서 여름 남성 컬렉션 광고를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진행, 세로 형식 스토리용 광고 비디오를 맞춤 제작했다. 결과적으로 루이비통은 광고 상기도를 28포인트 높이는 성과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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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로 인스타그램 사용이 활발해지는 만큼 기존 인스타그램 포스트 형식뿐만 아니라 짧은 동영상 기반 스토리 광고도 점차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타임라인으로 보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1년

2016년 8월2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 스토리’ 도입

  • 인스타그램에 콘텐츠를 24시간만 공유하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 도입.
  • 스냅챗이 인기를 끌 수 있던 요인을 차용해서 등장.
  • 인스타그램 첫 페이지 상단에 위치하며,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올리면 슬라이드 쇼 형태로 묶어서 보여줌.
  • ‘필터’, ‘수정’ 기능 외에도 문구 추가, 사진·동영상에 그림 그릴 수 있는 꾸미기 옵션 제공.


Introducing Instagram Stories from Instagram on Vimeo.

2016년 10월6일(현지시간)

2달만에 DAU(일 활성사용자 수) 1억명 도달

  • 인스타그램 스토리 일간 시청자 수가 1억명이 됨. 월간 활성사용자 5억명 중 5분의 1에 해당하는 수치.
  • 스냅챗 일일 활성사용자 수의 3분의 2에 해당
2016년 10월18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 스토리 추천 기능 추가

  •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탐색 기능이 추가돼 다양한 추천 스토리 등장.
  • ‘회원님이 좋아할 만한 동영상’과 사진, 비디오 등 기존에 노출되던 콘텐츠는 스토리 바 하단으로 이동.
  • 추천 스토리에는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20개의 새로운 계정과 함께 그들의 스토리가 추천·정렬됨
  • 검색 페이지가 추천하는 콘텐츠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해당 콘텐츠 하단 오른편에 ‘이 스토리 유형 적게 표시’를 클릭

2016년11월11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 스토리 움짤기능 추가

  • ‘@’로 다른 이용자 언급하고, 짧은 동영상인 ‘움짤’을 인스타그램 ‘부메랑인스타그램이 2015년 10월 공개한 1초짜리 동영상 제작 앱close‘ 앱을 통해 추가할 수 있게 개편.
  • 부메랑 앱 없이도 인스타그램에서 미니 동영상 제작해 스토리로 공유할 수 있음.
  • 다이렉트 메시지(DM)로 양방향 소통하던 방식에서 사용자 언급하는 방식 추가.
  • 인증된 계정에 한해 웹 링크 추가로 새로 나온 음악, 기사 등을 링크를 통해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음
2017년 1월11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비즈니스 광고 시범 시행

  •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비즈니스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광고 기능 2가지를 시범 도입 시작.
  • 비즈니스 도구에 스토리에 대한 별도 인사이트 추가, 스토리를 통한 게시물 도달, 노출, 메시지 등을 확인할 수 있게 함.
  • 스토리 장점 활용해 전체 화면 활용한 광고 기능 추가.
  • 나이키, GM, 넷플릭스 등 전세계 30여개 기업과 먼저 시작해 이후 모든 기업 고객에게 확대 예정.

2017년 3월2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 모든 기업 고객에게 확대 적용

2017년 4월13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 스토리 스냅챗 추월

  • 1월 1억5천만 일일 활동사용자 수 기록.
  • 도입 8개월 만에 일일 활동사용자 수 2억명 넘어섬. 스냅챗 일 활동사용자 수 1억6100만명 추월.

2017년5월16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 스토리 콘텐츠에 페이스 필터 추가

  • 인스타그램 스토리 콘텐츠 작성을 더 재미나게 하기 위해 페이스 필터, 역방향 재생 동영상 모드, 해시태그 추가 기능, 지우기 브러시 기능 추가.


Introducing Face Filters on Instagram from Instagram on Vimeo.

2017년5월23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 스토리 검색 기능 도입

  • 인스타그램 둘러보기 탭의 검색 창에 위치 및 해시태그 스토리 도입 업데이트.
  • 위치와 해시태그가 반영된 스토리를 추천해, 같은 위치나 해시태그로 관련된 이야기를 찾을 수 있게 함.

2017년 6월20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라이브 영상 공유 기능 추가

  •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공개 라이브 방송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 추가.
  • 24시간 동안 라이브 방송을 다시 보기 할 수 있게 함.

2017년 8월2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 스토리 1주년

from Bloter.net http://www.bloter.net/archives/2868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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